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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. 화재작동시험(공기주입시험)

 ⑴ 시험 목적

 감지기의 작동 공기압에 상당하는 공기량을 공기주입시험기에 의하여 투입하여 작동하기까지의 시간 및 경계구역의 표시가 적정한가의 여부를 확인

 ⑵ 시험 방법

  ① 주경종 ON, 지구경종 OFF

  ② 자동복구스위치 시험위치(누른다)

  ③ 검출부 시험용 레버를 P.A(중단) 위치로 조정한다.

  ④ 공기주입시험기를 시험구멍(T)에 접속후 지정된 공기량을 공기관에 주입한다.

  ⑤ 초시계로 측정 : 공기주입 후 감지기의 접점이 작동되기까지의 시간을 측정한다.

 ⑶ 판정방법

  ① 수신반에서 해당 경계구역과 일치할 것

  ② 작동시간은 검출부에 첨부되어 있는 제원표에 의한 범위 수치일 것

 ⑷ 작동 개시 시간이 기준치 이상일 경우의 원인

  ① 리크저항치가 규정치보다 작다.

  ② 접점 수고값이 규정치보다 크다.

  ③ 공기관의 길이가 너무 길다.

  ④ 공기관 접점의 접촉 불량

  ⑤ 공기관의 누설

 ⑸ 작동 개시 시간이 기준치 미달일 경우의 원인

  ① 리크저항치가 규정치보다 크다.

  ② 접점 수고값이 규정치보다 작다.

  ③ 공기관의 길이가 주입량에 비해 짧다.

  ④ 공기관의 폐쇄, 변형

2. 작동계속시간시험

 ⑴ 시험 목적

 작동계속시간이란 화재작동시험(공기주입시험)에 의해 감지기가 작동한 때부터 접점이 분리될 때까지의 시간이다. 작동계속시간을 측정하여 접점이 형성된 후 규정에 적합한 시간동안 작동이 계속되는지의 여부를 확인

 ⑵ 시험 방법

  ① 주경종 ON, 지구경종 OFF

  ② 자동복구스위치 시험위치(누른다)

  ③ 검출부의 시험용 레버를 P.A(중단) 위치로 조정한다.

  ④ 공기주입시험기를 시험구멍(T)에 접속 후 지정된 공기량을 공기관에 주입한다.

  ⑤ 초시계로 측정 : 공기주입후 감지기의 접점이 작동되기까지의 시간을 측정한다.

  ⑥ 화재작동 시험 후 작동정지까지의 시간을 측정한다.(수신기는 자동복구, 주경종의 음량을 청취하면서 초시계로 확인한다.)

 ⑶ 판정방법

 검출부에 첨부되어 있는 제원표에 의한 범위 내의 수치일 것

 ⑷ 지속시간이 기준치 이상일 경우의 원인

  ① 리크저항치가 규정치보다 크다.

  ② 접점 수고값이 규정치보다 작다.

  ③ 공기관의 폐쇄, 변형

 ⑸ 지속시간이 기준치 미달일 경우의 원인

  ① 리크저항치가 규정치보다 작다.

  ② 접점 수고값이 규정치보다 크다.

  ③ 공기관의 누설

3. 유통시험

 ⑴ 시험 목적

 공기관에 물을 투입시켜 공기관의 누설, 변형, 막힘 등 공기관의 유통상태 및 공기관 길이의 적합 여부를 시험한다.

 ⑵ 시험 방법

  ① 공기관 일단(P1)을 제거한 후, 이 공기관의 분리한 한쪽 끝에 마노미터를 접속시킨다.

  ② 검출부의 시험용 레버를 유통시험위치(P.A) 위치로 조정한다.

  ③ 공기주입시험기를 시험구멍(T)에 접속하고 공기를 주입시켜 마노미터의 수위를 100로 상승시킨 후 공기주입을 멈추고 수위가 정상상태인지 확인한다.

 ※ 이때 만약 수위가 저하할 경우에는 어디에선가 공기가 누설되고 있는 경우이므로 시험을 중단하고 누설부위를 점검한다.

  ④ 공기주입시험기를 시험구멍(T)에서 분리하여 공기관 내부의 공기를 시험구멍(T)을 통하여 배출시키도록 한다.

  ⑤ 이때 수위가 1/2(50)될 때까지의 시간(유통시간)을 초시계로 측정한다.

 ⑶ 판정방법

 공기관 길이에 대한 유통시간은 공기관 유통곡선에 표시되는 범위 이내에 있어야 하며, 공기관의 길이는 100m를 초과하지 않아야 한다.(공기관의 길이 : 20~100m)

4. 접점수고시험(다이아프램시험)

 ⑴ 시험 목적

 접점수고란 다이아프램의 접점 간격을 물의 높이(수고)로 나타낸 것이다. 접점 수고 값이 작으면 비화재보의 원인이 되며, 크면 실보의 원인이 되는데 접점간격의 적정여부를 확인하기 위한 시험이다.

 ⑵ 시험 방법

  ① 검출부의 시험용 레버를 접점수고 시험위치(D.L) 위치로 조정한다.

  ② 공기관의 일단(P1)을 해제한 후 그곳에 마노미터와 테스트펌프(공기주입 시험기)를 접속한다.

  ③ 테스트펌프(공기주입 시험기)로 미량의 공기를 서서히 주입한다.

  ④ 감지기의 접점이 붙는 순간 공기 주입을 멈추고, 마노미터의 수위를 읽어 접점 수고치를 측정한다.

 ⑶ 판정방법

 접점수고 값은 제조사의 사양을 참고하여 15% 범위 내이면 적합하다.

5. 리크저항시험

 ⑴ 시험 목적

 리크공(리크구멍)이 규정치보다 적어진 상태를 리크저항이 크다고 표현한다. 리크저항이 크면 누설량이 작아 비화재보의 원인이 되고, 리크저항이 적으면 공기누설량이 많아 실보의 원인이 되는데 리크공(리크구멍)의 크기의 적정여부를 확인하기 위한 시험이다.

 ⑵ 시험 방법

  ① 공기관의 P2를 해제한 후 그곳에 마노미터와 테스트펌프(공기주입 시험기)를 접속한다.

  ② 테스트펌프(공기주입 시험기)로 공기를 서서히 주입하여 마노미터의 수위를 100정도에서 멈춘다.

  ③ 검출부의 시험용 레버를 리크저항 시험위치(D.L)로 조정한다.

  ④ 마노미터의 수위가 1/2(50)이 될 때까지의 시간을 측정한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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